Figma
Figma, 들어보셨나요?
Figma는 2020년 부터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UX/UI디자인 툴 SW에서 1위를 차지하고, 지금까지 독보적인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뿐 아니라 제품 개발 전 과정에서 피그마의 제품이 활용되도록 하는게 우리의 목표다."
"피그마는 디자이너를 위한 회사가 아니라, 엔지니어, 마케터 등 모든 팀원들을 위한 회사"
- 딜런 필드, 피그마 CEO
실제로 Figma의 주간활성이용자수(WAU)의 3분의 1만이 디자이너들이라고 합니다. 최근 업무를 하다 보면, Figma를 통해 디자인 작업물이나 프로젝트 관리 등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Figma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도구로, 다양한 환경이나 기기에서도 작업물에 접근하거나 작업을 하는 것이 편리하며, 협업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동시에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것에 강점이 있습니다.
Figma 계정 생성 및 로그인
Figm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igma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과 연동을 하면 가장 빠르게 진행되며, 또는 각자의 이메일 주소로도 계정 생성이 가능합니다.
구글 외에는 각자 메일에 Figma에서 보낸 인증 메일을 처리해주면 계정 생성이 완료 됩니다.
처음에는 무료 모드인 Starter로 선택하여 피그마를 사용하시고, 이후 사용감을 익힌 이후에 자신에게 적합한 모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가 교육자 또는 학생인 경우에는 무료 교육용 계정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Figma for Education | Free Tools for the Classroom ).
새 프로젝트 시작
Figma 로그인 후, 대시보드에서 'New ~ file'을 클릭하여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design file과 FigJam file, 어떤 차이가 있나요?
design file은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위해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 제작, 고정밀도의 디자인 작업, 그래픽 디자인, 앱 및 웹사이트 디자인 등 복잡하고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합니다.
FigJam은 피그마가 제공하는 또 다른 웹 기반 도구로, 온라인 화이트보드 모드입니다. 아이디어 회의, 브레인스토밍, 프로우 차트, 다이어그램 작성 등 팀원들과의 협업과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FigJam은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며, 스티커, 마커 등 다양한 요소를 사용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Figma의 인터페이스는 주로 가장 큰 영역의 캔버스가 있고, 그 기준으로 왼쪽 위에 메뉴, 왼쪽 사이드에 레이어 패널이 있습니다. 메뉴버튼 오른쪽에는 도구 모음이 있으며, 오른쪽 위에는 작업을 공유하거나 재생 시켜서 확인하는 기능의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이드에는 캔버스에 있는 요소들의 색상, 크기, 테두리 등의 속성을 조정할 수 있는 속성 패널 영역이 있습니다.
- Share: 프로젝트를 동료와 공유하려면, 'Share' 버튼을 클릭하여 관련 사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링크를 생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해당 문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은 실시간으로 협업하며, 피드백을 쉽게 수집하고 반영할 수 있습니다.
- Prototype: 디자인이 완성되면, 'Prototype' 모드로 전환하여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소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Prototype' 패널에서 목적지를 지정하여, 클릭 시 이동할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Figma는 사용하기 쉬운 도구지만, 모든 기능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Figma 커뮤니티, 공식 튜토리얼, 유투브 채널 등 다양한 학습 자원을 활용한다면, 고급 기능을 배우고 자신의 디자인 스킬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